선언·강령



선언


우리 노동자는 생산의 직접적 담당자이고 경제발전의 원동력이다. 또한 우리는 사회정의 실현의 선구자이고 평화의 강력한 옹호자이며 전진적 문화 창조의 주역이다.우리 노동자는 자신에게 지워진 이 같은 역사적 사명을 충실하게 이행하기 위하여 장구한 시일에 걸쳐 조직적 통일을 바탕으로 자유,민주 노동운동의 발전을 위해 줄기차게 매진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힘찬 전진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

우리는 전진과 창조와 개혁의 의지를 가다듬어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민주세력으로서의 책무를 실현하고 노동자의 기본권리 및 노동운동의 자주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형태의 부당한 지배나 간섭도 이를 극복하고 배격해 나갈 것이다.


또한 우리는 노동자의 정치,사회,경제적 지위향상과 번영된 민주복지사회의 건설 및 참된 사회 정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인 투쟁을 전개할 것이며, 강력한 정치?사회적 세력으로서의 역량을 확고히 구축해 나갈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노동자의 안전한 작업환경과 국민일반의 건강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지속적으로 보장할 수 있는 국민경제의 균형된 발전을 위해 최대한의 노력을 경주할 것이며, 대등성과 자율성, 참여와 창의에 기초한 민주적 노사관계의 확립과 생산민주화, 경영민주화 및 산업민주화의 완전한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운동을 전개할 것이다. 이와 동시에 우리는 국내외 민주적인 타 대중운동과의 유대를 깊게 하고, 국제노동운동과의 연대를 강화하여 평화적인 민족통일과 세계평화의 달성을 위해 적극적으로 공헌할 것이다.

이에 우리는 이 같은 기본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노동조합 민주주의와 노동운동의 자주성의 바탕 위에 과거 운동사의 역사적 재조명을 통하여 그 성과를 계승하고, 오류를 시정하면서 우리의 조직 역량을 확대,강화하고 노동조직의 통일을 기하며, 자주적 민주노동운동의 고양을 통해, 어떠한 도전과 시련에도 굴하지 않고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의 기치를 높이 들어 과감하게 전진해 나갈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
 

강령

1. 우리는 조합민주주의를 관철하고 자본과 권력으로부터 노동운동의 자주성을 견지한다.
2. 우리는 노동기본권의 완전한 보장을 통하여 노동자의 인간다운 삶을 확보한다.
3. 우리는 완전고용과 생활임금의 확보, 노동시간의 단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4. 우리는 산업재해 없는 안전하고 쾌적한 작업환경과 공해 없는 맑은 생활환경을 실현해 나간다.
5. 우리는 경제 투쟁과 정치 투쟁을 결합하여 노동자의 경제, 사회, 정치적 지위를 개선한다.
6. 우리는 자율, 대등, 참여에 입각한 생산민주화와 산업민주화를 실현한다.
7. 우리는 형평과 효율이 조화되는 균형된 경제발전을 통하여 민주복지사회를 실현한다.
8. 우리는 노동운동의 생명인 단결과 노동조직의 통일을 기한다.
9. 우리는 노동자가 주체가 되는 민족의 자주적, 평화적 통일을 실현한다.
10. 우리는 국내외의 모든 민주적 운동세력과 연대를 강화하고, 세계평화에 기여한다.